1. 변수란 무엇인가
- 변수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 즉, 값의 위치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
-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억하고 싶은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저장된 값을 읽어 들여 재사용하기 위해 변수라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 개발자가 메모리 주소를 통해 값에 직접 접근하는 것은 치명적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는 이러한 개발자의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 변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에 의해 값이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로 치환되어 실행된다.
- 할당 :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
- 참조 : 변수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는 것
- 참조를 요청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변수 이름과 매핑된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해서 저장된 값을 반환한다.
2. 식별자
- 식별자 : 식별자는 어떤 값을 구별해서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을 말한다. 변수 이름을 식별자라고도 한다.
- 식별자 (변수) 는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주소를 기억(저장)해야 한다. => 식별자는 메모리 주소와 매핑 관계를 맺는다. (이 매핑 정보도 메모리에 저장되어야 한다.)
- 식별자라는 용어는 변수, 함수, 클래스 등의 이름 모두를 지칭한다.
- 식별자는 네이밍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 선언에 의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식별자의 존재를 알린다.
3. 변수 선언
- 변수 선언 :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변수 이름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연결해서 값을 저장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 변수 선언 시에는 var, let, const 키워드를 사용한다.
- var키워드는 블록 레벨 스코프를 지원하지 않고 함수 레벨 스코프를 지원하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let, const 키워드가 도입되었다.
-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변수에 의해 확보된 메모리 공간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undefined라는 값이 암묵적으로 할당되어 초기화된다.
- 변수 선언 2단계
- 선언 단계 : 변수 이름 등록 ->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변수의 존재를 알림
- 초기화 단계 :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할당해 초기화한다.
=> var 키워드를 이용한 변수 선언은 선언 단계와 초기화 단계가 동시에 진행된다.
- 변수 이름은 어디에 등록될까?
- 변수 이름을 비롯한 모든 식별자는 '실행 컨텍스트'에 등록
- 실행 컨텍스트 :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실행 컨텍스트를 통해 식별자와 스코프를 관리한다.
- 변수 이름 - 메모리 공간에 할당된 값은 실행 컨텍스트 내에 키(key) / 값(value) 형식인 객체로 등록되어 관리된다.
- ReferenceError : 식별자를 통해 값을 참조하려 했지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등록된 식별자를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하는 에러다.
4. 변수 선언의 실행 시점과 변수 호이스팅
console.log(score);
var score;
변수 선언문보다 변수를 참조하는 코드가 앞에 있어도 참조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undefined가 출력된다.
=> 변수 선언이 소스코드가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 즉 런타임이 아니라 그 이전 단계에서 먼저 실행되기 때문이다.
1.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소스코드를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하기 전, 소스코드의 평가 과정을 거치면서 소스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2. 소스코드 평가 과정에서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변수 선언을 포함한 모든 선언문을 소스코드에서 찾아내 먼저 실행한다.
3. 소스코드 평가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변수 선언을 포함한 모든 선언문을 제외하고 소스코드를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한다.
즉,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변수 선언을 다른 어떤 코드보다 먼저 실행한다.
- 변수 호이스팅 : 변수 선언문이 코드의 선두로 끌어 올려진 것처럼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고유의 특징
- var, let, const, function, function*,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하는 모든 식별자는 호이스팅 된다.
- 함수 선언식은 호이스팅의 대상이 되지만 화살표 함수나 함수 표현식은 호이스팅의 대상이 아니다.
5. 값의 할당
- 변수 선언은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지만 값의 할당은 런타임에 실행된다.
- 런타임 : 소스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
console.log(score); //undefined
var score;
score = 80;
console.log(score); //80
-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는 이전 값 undefined가 저장되어 있던 메모리 공간을 지우고 그 메모리 공간에 할당 값 80을 새롭게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그곳에 할당 값 80을 저장한다.
cf)
console.log(score); //undefined
score = 80;
var score;
console.log(score); //80
6. 값의 재할당
- 재할당 : 값이 할당되어 있는 변수에 새로운 값을 또다시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값을 재할당 할 수 있다.
-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는 재할당이 금지된다. (상수를 표현)
- 변수에 값을 재할당 하면 처음 값을 초기화하고 할당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전 값이 저장되어 있던 메모리 공간을 지우고 그 메모리 공간에 재할당 값을 새롭게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그 메모리 공간에 값을 저장한다.
- 변수의 이전 값들은 어떤 식별자와도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즉 아무도 사용하지 않으므로 필요하지 않다.
- 이러한 불필요한 값들은 가비지 콜렉터에 의해 메모리에서 자동 해제된다. 메모리에서 언제 해제될지는 예측할 수 없다.
- 언매니지드 언어 : C 언어 같은 언매니지드 언어는 malloc()과 free() 같은 저수준 메모리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메모리 제어를 개발자가 주도할 수 있다.
- 매니지드 언어 : 메모리의 할당 및 해제를 위한 메모리 관리 기능을 언어 차원에서 담당하고 개발자의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가비지 콜렉터가 수행)
7. 식별자 네이밍 규칙
1. 식별자는 특수문자를 제외한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_), 달러 기호($)를 포함할 수 있다.
2. 단, 식별자는 특수문자를 제외한 문자, 언더스코어(_), 달러 기호($)로 시작해야한다.
( 숫자로 시작하는 것은 허용 X )
3.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 네이밍 컨벤션 : 하나 이상의 영어 단어로 구성된 식별자를 만들 때 가독성 좋게 단어를 한눈에 구분하기 위해 규정한 명명 규칙
카멜 케이스
var firstName;
스네이크 케이스
var first_name;
파스칼 케이스
var FirstName;
헝가리언 케이스
var strFirstName // type+identifier
var $elem = documnet.getElementById('myId'); // DOM 노드
var observable$ = fromEvent(document, 'click'); // RxJS 옵저버블
- 일반적으로
- 카멜케이스 => 변수나 함수
- 파스칼 케이스 => 생성자 함수, 클래스 이름
'스터디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0) | 2024.03.30 |
---|---|
#8. 제어문 (1) | 2024.03.23 |
#7. 연산자 (1) | 2024.03.23 |
#6. 데이터 타입 (1) | 2024.03.16 |
#5. 표현식과 문 (0) | 2024.03.16 |